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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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2024시즌 관련 라이엇 게임즈 개발진 Q&A2024-01-08 08:04
작성자 Level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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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의 Q&A를 통해 롤 게임의 최신 정보 습득이 쉬워집니다.

업데이트 상황과 작동방식, 그리고 개발진의 계획 및 방향성을 쉽게 

이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자체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이는 실력 향상과 티어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2024 시즌에 관련된 라이엇의 Q&A를 함께 알아봅시다.


 

부시 변화와 전투 요소에 대한 개발진의 입장


Q. 협곡과 전령 둥지가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부시 플레이를 통한 심리전 요소가 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시야의 장애물이 지나치게 많다고 판단했으며, 부시에 대한 변화가 

전투 빈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계속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맵 균등화와 카메라 앵글 고려


Q. 블루와 레드팀 간의 맵 차이를 균등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혹시 ' 와일드 리프트 '처럼 이어 어느 진영이든 같은 사이드 화면을 보며

 플레이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업데이트할 계획이 있을까요?


A: 카메라 앵글이 중요한 만큼이 드래곤이나 바론을 가져가려면 

뒤집어진 상황이 플레이어들에게는 헷갈릴 수 있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고려는 진행 중입니다



큰 변화와 프리시즌 기간 확장에 대한 대응


Q. 맵 구조가 6~7년 만에 크게 변화하면서 여러 문제가 예상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프리시즌 기간을 확장할 계획이 있나요?


A: 물론 큰 변화가 일어나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생길지를 모두 예측하긴 힘들지만 많은 테스트를 

했고, 실제 문제가 발생한다면 우리가 대처할 것입니다.


현재는 탑 라인으로 정글러의 갱킹이 너무 어려워져서

정글러의 영향력이 너무 떨어진다거나, 바텀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완화책을 준비 중입니다.



신화 아이템 삭제와 튜토리얼 계획


Q. 신화 아이템이 사라짐은 환영하지만, 신화템 은 신규 유저나 특정 

역할을 하는 유저들에게 아이템 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가이드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신화 아이템의 부재로 인해 게임을 할 때 아이템 빌드를 탐구해야 하는 

과정이 더 길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변화에 대한 튜토리얼을 

어떻게 제공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A: 신화급 아이템이 학습하기 쉬운 것은 분명하지만 현재의 아이템 

추천 시스템 또한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활용해서 사용자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플레이어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아이템도 

제공할 예정이며, 복잡성을 추가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한 아이템도 

고려 중입니다.


이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내부적으로 이러한 옵션들을 연구하고 구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니언 변화와 안정적인 변화의 필요성


Q. 지형, 부시, 오브젝트 등 협곡의 많은 것들이 변화합니다. 

미니언 역시 게임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혹시 미니언에 

대한 변화는 없는가요? 


A: 현재로서는 미니언에 대한 변화 계획은 없습니다.

대규모로 게임을 변화시킬 때에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요소를 유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부적으로 게임 초반 정글 몬스터에 대한 변화를 테스트하고 있어서,

이로 인해 미니언 웨이브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모니터링 중입니다.



블루와 레드 진영 차이를 줄이는 목표


Q. 블루와 레드 진영 간의 차이를 줄이려는 목표에 대한 의도가 궁금합니다.


A: 맵의 지형과 카메라 앵글을 고려하여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메라 앵글의 차이로 인해 블루 진영이 유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와일드 리프트'와 같은 카메라 솔루션을 ' 롤 '에 적용하는 가능성도 고려해 

보았지만, 현재로서는 맵 지형의 불균형이 문제의 근본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카메라 앵글로 인한 밸런싱 문제를 검토 중이며, 밴픽 단계에 변화를 

주는 것도 고려 중입니다. 

앞으로 조금 더 검토해 볼 가능성이 있는 영역이지만,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변화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테스트 결과와 역할군 밸런스


Q. 큰 변화가 일어날 때면 항상 특정 라인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내부테스트에서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인 포지션이나 라인이 있다면

어떤 라인인지,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궁금합니다.


A: 내부 테스트 결과로는 역할군 밸런스는 어느 정도 괜찮았습니다.

13.20 패치를 통해 정글을 너프하면서 정글의 밸런스를 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드 라인에서 강화된 모습을 보인 것 같습니다. 

부시 두 개를 뒤로 밀면서 미드 라이너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실제로 미드 라인이 강화되면 그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특히 앞으로 주의 깊게 살펴볼 부분은 바텀 라인일 것입니다. 

바텀 라인의 갱킹 경로가 더 다양해지면서 정글러가 바텀 라인만을 

공격하는 메타가 형성되지 않도록 대비책을 마련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의 깊게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소감 및 한국 플레이어에 대한 감사


Q. 마지막 소감을 부탁합니다.


A: 한국에 올 수 있어 너무 기쁩니다.

한국 유저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한국 유저들과 

함께 더 나은 리그오브레전드 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A:  비슷한 국가에서 여러 행사를 진행했지만, 이 자리에서 받은 질문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우리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있어서 정말 감사합니다.